V Commerce와 동영상 서비스


#1

앱닥터에 허석균입니다.

오늘은 v commerce 붐에 걸맞게 동영상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개발을 진행할지 고민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개발 비용에 대해서 우선 말씀 드리면,

기본 서비스 개발 비용 + 최소 5천만원 정도가 추가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것도 동영상 서비스를 위한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나 서버 비용은 제외 한 것이고 사용자가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앱 기능은 완전히 다른 영역이고요.
게다가 어느정도 이용량이 충분한 Streaming 서비스 (실시간 동영상 재생 서비스)의 경우 서버 비용이 전체 운영비의 10-30%까지 차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름다운 사용자 시나리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기능을 한꺼번에 개발하게 되면 개발비용도 많이 들고 운영비용도 많이 드는데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시작은 창대하나 끝은 흐지부지 서비스가 되기 쉽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따라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Download & Play 방식의 서비스 부터 제공하여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기본기능 제공하고
(롯데, 현대와 같은 대기업도 처음부터 Streaming 서비스 제공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동영상 Streaming 서비스는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이용하게 하고
사용자간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들은 ZOOM, Hangout, Skype 등을 이용하게 하며
동영상 편집 기능은 다른 훌륭한 앱, 스노우 등에게 양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기능을 제공하고 나서 시장 반응을 봐가며 차근차근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의견이 절대적이지 않으며 여러가지 의견 중 하나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Let’s move forward!!